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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에코프로비엠(247540) - 2차전지 관련주 분석
    주식 2020. 3. 15. 11:15

     

    안녕하세요~ 깔롱 제이입니다.

    오늘은 에코프로 비엠

    2차 전지 관련주 분석을   

    주제로 포스팅하겠습니다.

     

    지난 분석 중 2차 전지

    관련주 '코윈 테크'의

    분석글을 포스팅하였는데요.

    코윈 테크 관련 상세 내용은 확인하시려면 

     '코윈 테크(282880) - 2차 전지 관련주 분석'

    포스팅을 확인하시면 됩니다.

     

    '에코프로 비엠'은 2차 전지 소재 중

    양극활 물질의 매출 비중이

    가장 높은 기업이며

    전 세계적으로 전기차의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수혜를 받을 수 있는 기업이죠.

     

    에코프로 비엠의 실적을 보겠습니다.

    에코프로비엠 실적 - 출처(네이버 증권)

     

    2016년 약 1000억 원에 가까운

    매출을 기록 후

    2017년 2800억대로

    엄청난 매출 성장을 기록하였고

    2018년에도 약 2배에 육박하는

    5800억 원대의 매출을 기록하며,

    빠르게 성장 중인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작년 4분기의 에코프로 비엠 기업

    분석 리포트들을 보면

    영업이익이 컨센서스를

    하회했다고 하는데

    이는 성과급 등 일회성 비용의

    지출이 원인이라고 하는군요.

    회사가 잘 나가니 성과급도

    지급하는 것이겠죠??

     

     

     

     

    그리고 2020년 ~ 2023년간 계약규모

    약 2.7조 원에 이르는

    SK이노베이션 향 장기공급계약을

    체결하였다고 하니

    지금까지 보다 앞으로에 대한

    기대감이 큰 

    기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 차트를 볼까요?

    에코프로비엠 일봉 - 출처(네이버 증권)
    에코프로비엠 월봉 - 출처(네이버 증권)

     

    일봉을 보시면 코로나 19로 인해

    시장 전체에 약세가 시작됐던

    2월 말 무렵부터

    계속 하락 추세에 있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월봉으로 봤을 때는 하락하던 주가가

    강한 지지라인인 6만 원

    중후반 구간을 지켜주며

    반등하는 모습을 보여주는 것으로 보아

    추후 주가가 해당 라인 아래로

    밀리지만 앉는다면

    크게 하락할 가능성은

    낮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코로나 이전의 흐름은

    매우 강했으며,

    앞서 보셨던 실적 성장과

    앞으로의 기대감까지

    더해진 것이 주가 상승으로

    이어졌다고 볼 수 있겠네요.

     

    만약 이러한 에코프로 비엠의

    강한 상승 흐름을 믿고 매수한다면

    현재는 분할 매수의 관점으로

    접근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개인적으로 지금 바로 들어가는 것은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전기차 시장에 대한

    벨류 체인을 한 번 보자면

    전기차 밸류체인 - 출처(대신증권)

     

    먼저 가장 후방 산업으로

    코발트, 리튬, 니켈과 같은 금속 관련

    광산, 제련업이 있습니다.

     

    수익 구조는 변동이 심한 편인

    금속 가격 변동에서

    채굴에 필요한 비용을 차감한 마진을

    해당 금속 판매를 통해 얻는 구조이며

    환경 문제나 정치적인 상황들로 인해

    진입장벽이 매우 높은 구간이라고

    할 수 있다고 합니다.

     

    다음으로는 양극재, 분리막, 전해액,

    리튬염, 음극재, 동박과

    같은 2차 전지 소재 산업이 있는데요.

    전체 배터리 셀 생산 비용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양극재가 가장 높고

    동박이 가장 낮으며

    진입장벽의 경우

    반대로 동박이 가장 높고 

    양극재가 가장 낮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소재를 활용해

    리튬이온 전지를 만드는

    2차 전지 산업은

    높은 기술력이 요구되고

    자본집약적 성격으로

    과점화되고 있는 부문이며 

     

    이렇게 만들어진 2차 전지를 활용해

    완성차를 만드는 전기차 제조업은

    내연기관 차들과의 가격 경쟁에서

    높은 가격을 책정하기가

    힘든 구조이며,

    투자 지출이 큰 고정비 부담으로

    적자 상태인 부문인데요.

    확실히 전기차와 비교했을 때

    아직은 더 저렴한

    내연기관 차들과의 경쟁이나

    비용이 많이 들어가지만

    환경 규제 등으로 전기차 차량 생산이

    필수적인 상황이 되면서

    수요에 맞춰 생산량 조절을

    할 수 없는 점 등이 

    적자의 원인으로 보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수명이 끝난 2차 전지에서

    다시 코발트, 리튬, 니켈을 추출하는

    폐배터리 재활용 산업이 있는데

     

    에코프로 비엠의 경우

    전기차 벨류체인에서

    2차 전지 소재 부분과 폐배터리 재활용

    벨류체인 영역에

    속한다고 보시면 될 것 같네요.

     

    특히나 폐배터리 재활용 분야의 경우

    2차 전지에 사용되는

    주요 금속들의 매장량에

    희귀성이 있으므로 향후

    더 중요한 부문으로 자리 잡을 것이라

    예상되고, 에코프로 비엠의 전망이

    더 긍정적일 수밖에

    없는 이유인 것 같습니다.

     

    그럼 이상으로 에코프로 비엠의

    분석글을 마치겠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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